노년층을 노리는 보이스피싱, 메신저 피싱, 스마트폰 금융사기...
이제는 누군가의 부모님, 누군가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 "시니어의 눈높이에 맞춘 금융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런데 여기, 단순히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시니어 금융강사가 되어 다른 시니어를 돕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MG 시니어 금융강사 양성"입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2024년 처음 시행한 이 사업은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을 넘어 새로운 노인 일자리 창출, 금융 취약계층 보호, 금융 실천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의 구성, 선발 과정, 활동 지역까지 한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사업이란?
전문성 있는 시니어 금융강사를 양성해 금융사기 예방, 스마트 금융 이용 교육, 예금 및 투자 등 금융 지식 제공을 통해 금융취약 계층을 보호하고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1. 주최 : 새마을금고중앙회
2. 주관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전국퇴직금융인협회
금융강사 아카데미 1기 선발 및 교육 과정
1. 2024년 9월 : 경기도 내 만 60세 이상 시니어 대상 50여 명 모집
2. 2024년 10월 : 1기 시니어 강사 선발
3. 2024년 10월 ~2025년 6월 : 기본 > 심화 > 보수 교육 총 3회 차 진행
4. 2025년 6월 : 최종 교육 및 활동 준비 완료
※교육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전국퇴직금융인협회와 협업하여 진행되어 실제 현장 중심의 강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금융강사 아카데미 1기 강사 실제 활동
현재 MG시니어 금융강사 1기 총 36명은 경기도 7개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1. 활동 지역
포천, 이천, 구리, 남양주, 안산, 가평, 군포
2. 교육 내용
①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 금융 이용법
② 고령층 피해가 많은 금융사기 예방 교육
③ 시니어가 가장 궁금해하는 예금 및 투자 기초 교육
3. 활동 장소
지역 노인복지관과 시니어클럽을 중심으로 시니어 눈높이에 맞춘 실질적인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강사 아카데미 2기 · 3기 계획
1. 2기 : 2025년 10월 전국 100명 모집마감
2. 3기 : 2026년 예정(미정)
마무리
MG시니어 금융강사 양성 아카데미는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이는 시니어가 다시 사회의 중심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새로운 기회입니다.
나의 금융 경험을 다른 시니어에게 전달하고, 금융사기로부터 취약한 노년층을 지키며,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까지 확보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노년의 재도약'은 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평생의 경험을 금융 교육으로 전달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면 'MG시니어 금융강사'에 도전해 보세요.